승마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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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마경기는 마장마술과 장애물 비월로 나뉘는데

마장마술은 규정된 옷을 입고 말과 기승자가 능력을 시험하는 규정종목과 자유종목으로 세분되고

장애물 비월은 인위적으로 만들어 놓은 장애물을 누가 가장 빠른 시간 내에 통과하는 가품 측정하는 경기입니다.

경기는 기수의 기술 및 말의 능력, 조련의 진도에 따라 초, 중, 고급의 클래스로 구분되며 실시하는 것이 보통인데

크게 마장마술, 장애물비월, 종합마술의 3종목으로 나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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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마경기는 마장마술과 장애물 비월로 나뉘는데 마장마술은 규정된 옷을 입고 말과 기승자가 능력을 시험하는 규정종목과 자유종목으로 세분되고 장애물 비월은 인위적으로 만들어 놓은 장애물을 누가 가장 빠른 시간 내에 통과하는 가품 측정하는 경기입니다.

경기는 기수의 기술 및 말의 능력, 조련의 진도에 따라 초, 중, 고급의 클래스로 구분되며 실시하는 것이 보통인데 크게 마장마술, 장애물비월, 종합마술의 3종목으로 나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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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마장마술
Dress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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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은 대단히 민감한 동물이며 기승자가 몸으로 보내는 신호에 의지합니다.

기승자가 자기 자신의 움직임을 확실히 파악하고 있지 않으면 말을 혼란스럽게 할 수도 있습니다.

기승자가 자기의 의사를 올바른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다면 말과 마음을 통해 멋있는 승마자세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자세로 말을 타야 승마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말의 능력도 최대한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바른 자세의 열쇠가 되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미학적인 즐거움을 주는 마장마술은 국제규격인 길이 60m, 너비 20m의 모래 또는 잔디를 정리된 평탄한 마장에서 일정하게 주어진 운동과목을 얼마나 정확하고 아름답게 하느냐를 심판이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경기입니다.

마장마술은 말의 자연스러운 걸음과 움직임을 더욱 아름답고 인상깊게 개발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이런 교육을 통해 말과 기승자 사이의 완벽항 상호 이해에 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국제마술연맹의 마장마술 경기규정에 의하면 승마자는 말에게 침착하고 유순하며 늘어지지 않고 유연성, 신뢰감, 주의력 및 민첩성을 부여함으로써 인마일체가 되는데 마술의 목적을 둔다고 하였습니다. 

마장마술 경기를 할 때 주요 포인트는 자연스러운 율동 중에도 말의 통제가 완벽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며 말과 기수가 균형감 있게 조화를 이루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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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점사항

마장마술의 채점사항은 1. 리듬 / 2. 유연성 / 3. 연결 / 4. 진진기세․추진 / 5. 진직성 등 5가지 항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채점을 하게 됩니다.


· 리듬 Rhythm

말의 보법에서는 걷는 걸음걸이가 마치 음악의 박자와 같이 또한 빠르기에 있어서 일정하여야 하며 평보에서 4박자 리듬, 속보에서 2박자 리듬, 구보에서 3박자 리듬이 되어야 합니다.


· 유연성 Suppleness

말의 꼬리에서부터 정수리까지 고무와 같은 유연성이 필요하며 유연한 말의 움직임이란 말이 기수의 부조에 저항하지 않고, 말의 몸이 긴장되지 않으며 굳어진 근육이 없어야 하고 각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여서 구속됨이 없이 말 자신의 의지에 따라 움직이는 것을 말합니다.


· 연결 Contact

연결이란 기수의 주먹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기좌와 발의 부조에 의해 이루어지며 탄력 있고 가벼운 양쪽 고삐의 사용으로 말과의 유기적인 접촉을 이루어야 합니다. 가볍게 다물어진 입, 잘 구부러진 목과 거의 수직이 된 머리는 양 고삐의 잘 연결된 상태를 나타냅니다.


· 진직성

마장마술에서의 진직이란 항상 안쪽 앞다리를 향해서 들어와야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바깥쪽 뒷다리의 제적이 벗어나지 않게 됩니다.


· 진직성

마장마술에서의 진직이란 항상 안쪽 앞다리를 향해서 들어와야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바깥쪽 뒷다리의 제적이 벗어나지 않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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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물 비월
Show-jump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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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의 선수가 각종 조건 하에 설치된 장애물을 어떻게 비월하느냐를 평가하는 경기로서 경기의 진생은 선수가 입장하여 출발신호가 울리면 출발선을 지나 일정한 순서대로 설치된 방애물을 비월한 후 도착선을 통과할 때까지 장애물의 전도, 거부, 시간 초과 등의 과실로 인한 감점을 합산하여 최소 감점자 또는 최고 득점자를 가려 순위를 정합니다.


장애물 비월은 마장마술 경기의 예술성보다는 힘과 기를 필요로 하는 경기이며 정해진 장애물 코스에 따라 말의 비침 기술성, 자율성, 속도 및 복종성과 비월 기술을 테스트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장애물 비월 경기 시 선수는 꼭 3점씩 헬멧을 사용하여야 하며 자켓, 장애물 침용 채찍, 부츠 등의 복장과 마구를 갖추어야 합니다.

선수는 장애물 경로의 진행방향 오른쪽에 붉은 깃발을 두고 장애물을 비월해야 합니다.

장애물 경기는 마장마술처럼 심판이 주관적인 채점을 하지 않고 규정에 의한 채점방식에 따라 객관적인 점수가 나오므로 최근에는 장애물 비월이 마장마술보다 인기를 많이 끌고 있습니다.


12~15개의 각종 인공장애물이 경로설계자가 설계한 내용대로 설치되며 마장은 언제나 평탄하게 유지하여야 하며 말이 장애물을 뛰어넘을 때 발이 다치지 않도록 모래나 잔디가 깔려 있어야 합니다.


장애물 비월경기의 종류는 장애물의 높이와 수준에 따라서 장애물, 표준장애물, 대장애물, 특수장애물비월경기가 있으며 시간감점과 실책으로 인한 감점이 적은 순으로 순위가 결정된다. 감점이 같은 선수를 소요시간으로 순위를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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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종합마술
Three-day even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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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술 경기의 하나로 3일 경기라고도 합니다.

모든 승마경기요소를 구성 종합한 경기입니다.

그러므로 따라서 경기자에게는 승마의 모든 부문에 걸쳐 풍부한 경험과 자기의 말의 능력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요구되며 또 말에게는 뛰어난 이해력과 합리적인 훈련에 기초한 상당히 고도한 종합적 능력이 요구됩니다.

86아시안게임 때 우리나라에서는 처음 실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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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방법

각각 다른 날에 거행되는 마장마술, 장애물비월, 크로스컨트리 3종목의 심사로 되어 있고 경기자는 전 기간을 동하여 동일한 말로 경기를 합니다.


· 1. 조교(助敎)심사

마장마술 경기로 참가하는 말이 많은 경우는 2일 간에 걸쳐 시행합니다.


· 2. 지구(待久)심사

내구 경기로서 A,B,C,D 4구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A 및 C구간’(로드 앤드 트랙구간)은 대로 및 소로에서 통상 속보나 구보로 주행하는 구간이며, ‘B구간(스티플체이스)’은 장애 경마장주행(단교 경마)으로 통상 습보를 주행하며 장애물을 비월하여야 합니다. 'D구간(크로스컨트리)‘은 부정지 기승으로 종합마술경기에서 가장 험하고 힘든 구간이며 산과 들판으로 이루어진 연장 20km 구간을 달리면서 자연적,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장애물을 넘어 빨리 들어오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여력(餘力)심사

장애물 비월 경기이며 마지막 3일에 실시합니다.